Project Details

진주시 종합노인센터(생활문화센터) 건립사업 공모제안(2nd prize)
진주 남부지역의 노인층 복지증진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담는 동시에, 지역의 생활문화를 만들어가는 주민 커뮤니티 공간이다.
다양한 사용자와 프로그램이 함께 공존하는 공간은, 생산적인 여가와 안정적인 쉼을 제공하는 동시에, 합리적으로 관리되는 소통의 기회가 되어야 한다는 것이 중요하다.

본 종합노인센터에서의 노인-나이가 많은 사람-은 일방향의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상으로 존재하는 것이 아닌, 안락한 ‘사회적 집’에서 적극적인 주체로서 존재하고 서로를 돌본다. 특히, 목조건축의 건물수명이 평균 40여년 임을 감안하면 본 시설은 계획과 준공 당시보다 활용도와 중요도는 시간이 흐를 수록 점차 확대된다. 지역주민들과 함께 나이 들어가는 소중한 공간은 목조가 가지는 시간성과 감수성이 더해져, 지역의 지속적인 공동체성이 회복되는데 기여한다.
반복된 모듈이주는 리듬은 목구조의 구성적 특성으로 사람들의 활동과 학습공간과 프로그램실을 효과적으로 구획하고 통합해준다. 2층으로 구성된 코어 및 서비스공간은 내화와 소음, 내진의 문제를 해결하는 기둥보 형식의 RC구조(1층)와 Wood Wall System(2층)이 결합된 하이브리드 구조이다. Glulam을 활용한 post and Beam은 R.C 코어와 보와 엮여 구성되어 구조적 안정성을 담보하게 된다. 바닥은 CLT(cross-laminated timber)로 구성하고 지붕은 기둥보와 경량목조 천장구조로 이뤄진다.

건축사사무소 리얼랩 도시건축 + 퓨처리액션스



BLUEPRINT